스크린의 기록영화

신세계 (2012)

신세계 (2012)
– 오마주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아쉬움 

경찰이면서 신분을 감추고 국내 최대 범죄 조직인 ‘골드문’에 잠입 수사를 하게 된 이자성. 8년 후, 골드문 회장은 교통 사고로 급작스럽게 죽게 되고, 골드문의 두 세력을 둘러싼 암투에 경찰까지 개입된다는 내용의 <신세계>는 비슷한 설정 덕분에 자연스럽게 유덕화, 양조위 주연의 <무간도>를 떠올리게 된다.


영화 <무간도>에서 경찰이지만 범죄 조직에 몸담게 된 진영인(물론 그보다 더 복잡한 사연이 있지만)과 범죄 조직에서 처음부터 철저하게 경찰로 키워진 조직원 유건명이 서로를 쫓고 쫓는 추격전을 벌이며 흐르던 긴장감과 그 흔들리던 눈빛은 여전히 생생하다. 자신이라고 믿어왔던, 허공을 떠도는 말처럼 잡히지 않는 ‘본래’ 신분의 자신과, 시간 속에 쌓여온 ‘지금’의 자신 간에 생긴 깊은 정체성의 괴리가 결국 둘을 선택의 기로로 몰아가고, 결국 이들은 선택의 방아쇠를 당긴다. 그들의 선택에는 끊임 없이 갈구했지만 어쩌면 허상에 불과할지 모를 ‘본래’의 자신을 위해 긴 시간 동안 형성된 믿음과 유대를 저버려야 한다는 갈등이 내재한다. 그래서 죽음으로도 끝나지 않는 무간 지옥에 발을 들여놓은 그들에게 과연 그러한 선택이란 유의미한 것인가, 라는 생각에 처연한 마음까지 들었다.

아쉽게도 <신세계>에서는 이러한 깊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경찰은 비열했고, 범죄 조직은 권력 암투의 장이었을 뿐이다. (그나마 자신을 끝까지 믿어주던 ‘형님’이 있는 조직 쪽이 더 인간적으로 보였다). 양분된 정체성에 대한 내적 갈등보다는, 최악과 차악을 구분한 탓에 이 둘을 사이에 둔 생존의 방법이나 타이밍에 더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 그래서 <무간도>에서 느껴졌던 황국장과 아강의 죽음을 바라보던 진영인에게 느껴진 먹먹한 절망감이나, 한침을 겨눈 유건명의 총구에서의 비장함 같은 것이 없었다.

사실 연기로 따지자면 흠 잡을 데가 없었다. 제 몸에 꼭 맞은 정장을 입은 듯한 이정재부터 언젠가부터 건달 연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황정민, 두말할 것 없는 최민식과 조연들의 연기 모두 기대 이상이었다. 그럼에도, 모든 것의 합은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고 몰입도 공감도 쉬이 되지 않는 영화의 상영시간은 부담스럽기까지 했다. <무간도>에서 시작해 <대부>를 연상시키며 끝난 이 영화는, 두 영화의 오마주라는 굴레를 뛰어넘지 못한 것 같다. 모두 ‘무간 지옥’에 갇혀 있는 채로 제목과 같은 ‘신세계’는 오지 않았다.


소재의 차용도 좋고, 오마주도 좋다. 비슷한 소재로도, 오마주만으로도 원작에 걸맞은, 혹은 그 이상의 작품이 탄생하기도 하지 않았던가. 그러나 <신세계>에는 그만의 독특한 해석이나 연출이 부재하다. 감명 깊게 본 영화들을 적당히 섞어 자극적인 양념을 한  느낌이다. 지루해서 자리를 박차고 나갈 정도도, 아주 실망스러운 작품은 아니었지만, 긴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생겼어야 할 감정적 공감대와 연민을 대사로 설명하고 얻으려 했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다.

***

제목: 신세계(2012)
연출: 박훈정
각본: 박훈정
출연: 이정재(이자성), 최민식(강과장), 황정민(정청), 박성웅(이중구), 송지효(천성임), 김윤성(석무)
장르: 범죄, 드라마
제작국가: 한국

***


+ <부당거래>와 <악마를 보았다>의 각본을 썼던 박훈정의 두 번째 연출작. 비교 대상이 되는 작품들 때문에 아쉬움이더 크지만,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았다. 차기작에는 좀더 탄탄한, 그만의 치밀한 스토리와 연출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응원)

+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를 했지만 여전히 원작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평을 받을 정도였던 <무간도>. 이번 기회에 <무간도> 시리즈와 <디파티드>까지 쭉 볼까 보다. (이 중 <디파티드>는 꼭 챙겨봐야겠다) 기회가 된다면 <디파티드>와 <무간도>를 비교한 감상도 써보고 싶다.


+ 조연이었지만, 후계자 후보 중 한 사람이었던 이중구 역을 맡았던 박성웅이라는 배우의 연기도 아주 인상적.


<짧은 감상>
나의 점수 :
★★★☆
<무간도>로 시작해 <대부>를 연상시키는 마무리. 주조연들의 연기는 흠잡을 데가 없었지만, 오마주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그만의 독특한 해석이나 연출이 부재해 아쉬움이 컸다. 다음 작품에서는 그만의 치밀한 스토리와 연출을 보여주길.

글/ 나는고양이 (http://flyingneko.egloos.com)

본문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포스팅에 사용된 스틸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있습니다. ,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Copyright © FlyingN

@A Wonder Log·마음대로 날아간 발자취

(http://wonderxlog.flyingn.net/)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저작권은 © FlyingN (Flyingneko,나는고양이)에 있습니다. 블로그 모든 문구 내용, 이미지의 무단 도용 복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공감, 댓글, 링크,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구독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보실 있습니다.

(광고, 무분별한 비방은 임의 삭제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error: Content is protected